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제형별 복약정보

  • 복약정보
  • 제형별 복약정보

약물 형태에 따른 일반적인 복용법이나 사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글제

삼키지 말고 입안에 약 15~30초 머금고 있은 후 뱉도록 합니다.

건조시럽제

정확한 양의 물을 부어 복용 직전에 충분히 흔들어 섞은 후, 거품이 가라앉은 뒤에 복용합니다. 일부 건조시럽은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건조시럽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관장액

가능한 배변 후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왼쪽으로 누운 자세에서 약을 흔들어 녹인 다음 항문을 통해 직장 내로 삽입하도록 합니다.

사용 전 노즐 부분에 바셀린 또는 윤활유 젤을 바르도록 합니다.

구강붕해정

혀 위에 놓고 녹여서 물과 함께 복용하거나 물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구강 내에서 타액으로 신속하게 녹는 약이므로 물을 삼키기 어려운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박칼정

뺨과 잇몸 사이에 넣어서 천천히 녹여서 복용합니다. 씹거나 그대로 삼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발포정

물에 녹이면 기포가 발생하도록 만든 것으로 정제 한 알을 한 컵의 물에 녹여서 복용하도록 합니다.

비강분무제

사용 전 아래 위로 잘 흔든 후 시험 분사를 해보도록 합니다.

코를 풀어 코 안을 깨끗이 한 후 고개를 약간만 뒤로 젖혀 용기의 주입 부분을 비공에 삽입하도록 합니다. 입은 다물고 다른 쪽 비공은 한 손가락으로 막은 채 숨을 가볍게 들이 쉬면서 약을 분무 합니다. 4~5초간 숨을 멈춘 후 입으로 서서히 내쉬도록 합니다.

비공에서 흡입제 용기를 빼고 약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계속 코를 훌쩍이며 들이쉬도록 합니다.

산제

적당량의 물에 섞어서 복용하거나 미리 입에 물을 머금은 후 복용합니다.

맛이나 냄새가 강하여 먹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루를 싸서 먹는 오블라이트나 캡슐에 넣어서 먹으면 복용하기가 용이합니다.

변질되기 쉬우므로 고온, 습기가 많은 곳이나 직사광선이 닿는 장소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설하정

혀 밑에 넣고 녹을 때까지 천천히 기다립니다. 혀 점막을 통해 바로 흡수되는 약이므로 물과 함께 삼키면 약효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복용 직후에 음식을 먹거나 양치질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액제

계량컵이나 숟가락 등을 이용하여 정확한 양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현탁액일 경우에는 복용 직전에 충분히 흔들어 잘 섞이게 한 후 복용하고 냉장고 등 냉암소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연고, 크림, 로션

손을 깨끗이 씻은 후 환부를 잘 씻고 수건 등으로 가볍게 닦은 후 바르도록 합니다.

바르는 방법에는 ① 그대로 바르는 방법 ② 거즈나 천에 발라서 붙이는 방법 ③ 바른 위에 랩으로 싸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약물에 따라 정해진 용법을 잘 따라야 합니다.

피부에 바르는 약은 너무 많은 양을 바르게 되면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는 반면 너무 적은 양을 바르면 원하는 약효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바르는 도중 가려움증, 발진 등 과민 증상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뚜껑을 잘 닫지 않으면 굳거나 변색될 수 있으므로 뚜껑을 잘 닫아 냉암소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점비제(코)

코를 풀어 코 안을 깨끗이 한 후 똑바로 눕거나 고개를 약간만 뒤로 젖혀서 비강을 위로 향하게 하여 액을 정해진 양 만큼 떨어뜨리거나 분무 합니다.

약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그 자세 그대로 2~3분간 유지합니다.

점안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고개를 뒤로 젖히거나 누운 자세를 취해 눈을 위로 향하게 한 후 아래 눈꺼풀을 가볍게 당긴 후 지시된 양의 약을 넣습니다.

눈을 감고 손가락으로 눈의 안쪽을 1분 정도 눌러줍니다. 이것은 눈으로 약물이 흡수되는 것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코와 입을 통해 약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 전신 부작용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두 개 이상의 점안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점안제를 넣은 후 적어도 5분이 경과한 다음에 다른 점안제를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형 점안제의 경우에는 약물 투여 후 일시적으로 시야가 흐려질 수도 있습니다.

점이제(귀)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머리를 옆으로 하거나 옆으로 누운 자세로 귀가 위로 향하게 하고, 귓볼을 당겨서 지시된 약액을 떨어뜨리도록 합니다.

그 후 약이 흘러 나오지 않도록 약 5분 정도 같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정제, 캡슐제

의사나 약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커피, 차, 주스, 탄산음료 등과 복용할 경우 일부 약물의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특정 약물은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식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복용 후 적어도 30분 동안은 똑바로 앉거나 서있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부 약물은 위 점막을 보호하거나 흡수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특수하게 처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씹어도 가능한 정제를 제외하고는 정제를 씹거나 부수지 말고 통째로 삼키도록 합니다. 캡슐제의 경우도 열거나 씹어서 복용하지 말고 통째로 삼키도록 합니다.

질 좌제

손 및 외음부를 깨끗이 씻은 후 약을 넣기 쉬운 자세를 취하도록 합니다.

허리를 약간 구부리거나 옆으로 누워 다리를 상체에 붙이는 자세로 하면 투입하기가 편리합니다.

검지, 중지를 이용하여 질 내로 넣은 후 질의 깊숙이 검지로 밀어 넣은 후 약 5분 정도 누운 자세를 취하도록 합니다.

삽입이 어려운 경우는 물을 약간 묻혀 사용하도록 합니다.

약은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하며 가능한 취침 전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츄어블정

츄어블정은 씹어서 먹어야 구강 내 모세혈관을 통해 흡수됩니다. 만약 그냥 삼킬 경우에는 위 장관 에서 분해 또는 용해되지 않아 흡수율이 저하되므로 꼭 씹어서 복용하도록 합니다.

패취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해당 부위에 붙이되 체모가 많은 부위는 피하도록 합니다.

제제마다 작용시간이 다르므로 약효시간에 맞추어 갈아 붙이도록 합니다.

항문 좌제(좌약)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뾰족한 부분을 항문 쪽으로 하여 삽입 한 후 밀려나지 않도록 약 1분 정도 누르고 있도록 합니다.

허리를 약간 구부리거나 옆으로 누워 다리를 상체에 붙이는 자세로 하면 투입하기가 편리합니다.

삽입이 어려운 경우에는 물을 약간 묻혀 사용하도록 합니다.

배변 전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흡입제(에어로졸)

사용 전 용기를 흔들어서 약을 잘 섞은 후 숨을 끝까지 천천히 내쉬도록 합니다.

머리를 뒤로 약간 젖히고 흡입구를 입술로 감싸듯이 문 다음 손가락으로 용기를 세게 누르며 천천히 숨을 들이 쉬면서 약을 흡입하도록 합니다.

약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 약 10초간 숨을 멈춘 다음 코를 통해 천천히 숨을 내쉬도록 합니다.

2회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1분 이상 간격을 두고 사용하도록 합니다.

스테로이드제 의 경우에는 사용 후에 입안을 물로 잘 헹구고 흡입구는 주 1~2회 온수로 씻은 후 말려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흡입제(터부헬러)

겉 뚜껑을 돌려서 연 후 흡입기를 세운 상태로 아래쪽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립니다.

손잡이를 다시 왼쪽으로 돌리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1회 흡입용량이 준비 됩니다.

숨을 깊게 내쉰 후 흡입기를 물고 숨을 재빨리, 깊게 들이마십니다.

약 5~10초간 숨을 멈춘 뒤 천천히 내쉬도록 합니다.

이 정보는 허가사항과 학술문헌을 근거로 약학정보원에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에 따른 상세한 복약정보는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