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처방정보

處 方 名 독활기생탕 獨活寄生湯
出 典 千金方
分 類 祛濕劑 -祛除風濕
造 成 獨活, 當歸, 白芍藥, 桑寄生 各 2.1g, 熟地黃, 川芎, 人蔘, 白茯 , 牛膝, 杜庶, 秦교 , 細辛, 防風 肉桂 各 1.5g, 甘草 0.9g
用 法 생강 3 ∼ 5片을 가하여 물에 달이고 찌 꺼기를 없앤 다음 식전에 따뜻하게 복용한다.
效 能 祛風濕, 止 痛, 益肝腎, 補氣血
適 應 症 ◎ 간신양허(肝腎陽虛)에 풍한습사(風寒濕邪)가 침습하여 허리와 무릎이 무겁고 아프다
◎ 넓적다리와 발에 힘이 없다
◎ 추위를 싫어하고 따뜻한 것을 좋아한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때.
解 說 본방은 祛濕劑로 분류되며 보혈의 四物湯이 기본이며, 여기에 보기의 四君子湯을 가한 八珍湯이 중심이 된다. 虛弱者의 風寒濕痺에 대한 대표처방으로 肝腎을 보하고 氣血을 보하는 효능이 있어 만성병에 자주 쓰인다. 肝은 筋을 주하고, 腎은 骨을 생한다.
肝虛하면 근육이 약하여 구부리기는 하나 펴지 못하거나 펴기는 하여도 구부리지를 못하며, 腎虛하면 한습이 침입하여 腰膝이 동통하게 된다. 거풍습 . 지통의 獨活 . 防風 . 진교 . 細辛, 기혈쌍보의 八珍湯去白朮, 補肝腎 . 壯筋骨의 桑寄生 . 杜沖 . 牛膝 및 補陽散寒의 肉桂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 풍을 치료하려면 먼저 혈을 운행시켜야 하고 혈이 운행하면 풍은 자연히 소멸된다("氣行則血行 血行則風自滅")는 이론에 따라 가감된 처방이다. 적응하는 병태는 허약자가 風寒濕의 사기를 감수했거나 風寒濕痺가 만성으로 진행하여 쇠약했을 때 보이는 것으로 혈행장해 . 부종 등이 주가 된다.
獨活 . 防風 . 진교 . 細辛은 어느 것이나 진통작용을 가진다. 또 肉桂 . 乾姜 . 細辛 . 當歸 . 川芎은 혈행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寒에 의한 동통 . 마비를 개선하여 寒邪를 쫓는다. 桑寄生도 진통 . 근이완작용을 가진다. 또 獨活 . 진교 . 細辛 . 茯笭은 습과 수독을 제거한다.
去風의 防風 . 細辛은 표면적인 知覺마비나 동통에 잘 들으므로 신체의 노화(즉 腎虛)로 인한 습 . 수독 . 냉등이 보이는 것으로 外因라 할 수 있는 風 . 寒 . 濕의 邪氣가 침습하여 발병한 동통 .마비 . 종창등에 효과가 있다. 補氣의 人蔘 . 茯笭 . 炙甘草는 전신의 기능을 강화하고 조혈을 촉진한다. 補血의 熟地黃 . 白芍 . 當歸는 근육 . 신경을 돕고 白芍과 炙甘草는 근경련을 억제한다. 當歸와 川芎은 혈행을 촉진한다. 補肝腎의 桑寄生 . 牛膝 . 杜沖은 근골을 강하게하여 腰膝 痛을 완화한다. 또 桑寄生 . 茯笭 . 牛膝은 이뇨작용을 가지며 부종을 경감한다. 肉桂는 혈행을 개선하고 소화흡수를 강화한다.
본방은 부인이나 産前 . 産後에도 널리 사용할 수 있으며 위장이 약하거나 軟便에도쓸 수 있다.

- 비증의 치료시에는 거풍(去風), 산한(散寒), 제습(除濕)을 고려하여야 하 고, 외래의 사기(邪氣)도 제거하여야 하며 혈맥을 창통(暢通)시켜야 한다.
① 비증(痺證)의 해소 → 지통거사(止痛祛邪) 祛風除濕 : 독활, 세신, 방풍 , 진교 溫散寒邪 : 계심
② 부정(扶正) 補肝腎 : 상기생, 우슬, 두충 補脾胃 : 인삼, 복령, 감초 養血助營 : 당귀, 지황, 작약, 천궁(四物湯) 活血 : 계심, 우슬, 당귀, 천궁 - 비증(痺證)의 치료에 활혈제(活血劑)를 투여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설명 하는 예이기도 하고, 풍(風)을 치료하려면 먼저 혈(血)을 운행시켜야 하고 혈(血)이 운행되면 풍(風)은 자연히 소멸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 좌골신경통이 풍한습사(風寒濕邪)에 의한 풍습형(風濕型)이라면 이 방제 로 치료할 경우에는 그 지통효과가 증강될 것임이 확실하다.
臨 床 ◎ 동통이 심하면 乳香 . 沒藥을 가하고, 冷이 심하면 附子 . 乾姜을 배합하고人蔘 . 熟地黃을 倍로 쓰며, 泥狀 ∼ 水樣便이 보이면 熟地黃을 빼고 蒼朮 . 薏苡仁을 가한다.
◎ 上肢의 장해에는 防風 . 桂枝 . 威靈仙을 가하고 下肢의 장해에는 牛膝 . 獨活 . 진교를 증량하고 腰膝에는 獨活 . 桑寄生을 증량한다.
◎ 局所의 열감 . 발적이 있으면 肉桂를 빼고 진교를 증량하며 熟地黃 . 白芍은 生地黃 . 赤芍으로 바꾼다.
◎ 근육의 경련이나 당김에는 木瓜 . 五加皮 . 木通을 가한다.
◎ 慢性으로 진행되면 桃仁 . 紅花 . 鷄血藤 등의 活血藥을 가하면 좋다.
◎ - 좌골신경통 : 백작약과 감초의 양을 증가
- 온경활혈(溫經活血) : 부자, 건강, 유 향, 몰약
參 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