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처방정보

處 方 名 마행의감탕 麻杏薏甘湯
出 典 金궤要略
分 類 祛濕劑 -祛除風濕
造 成 麻黃 4g, 杏仁 3g, 薏苡仁 10g, 甘草(炙) 2g
用 法 물에 달여 온복(溫服)하고 약간의 땀이 나게하되 바람을 쐬지 않도록 한다.
效 能 發汗解表 祛風化濕 止咳平喘
適 應 症 땀을 흘리면서 갑자기 바람을 쏘이거나, 오랫동안 냉(冷)에 상(傷)하여 풍 습의 사기(邪氣)가 체표에 머무른 결과 전신의 관절이 몹시 아프고 열이 나며 해질 무렵에 더욱 심한 증상에 쓴다.
風濕의 표증, 《金궤要略》에 [病者 一身이 모두 아프고 발열, 일포에 격심한 자는 風濕이라고 이름한다. 이 病은 땀이 나 있는데 바람을 쐬어 상하고 혹은 오래 冷한 곳에 기거함으로써 상해서 일어난다. 본방을 줄 것이다]고 있다. 또 머리에 흰털이 많이 나는 것이 본방 운용의 목표의 하나라고 한다.
① 만성의 근육통, 관절통
② 피부건조, 마비감(거친 피부, 거친 수족), 사마귀
③ 발열(저녁이 되면 발열하고, 아픔이 심해진다)
④ 냉
⑤ 발한하지 않고(때로는 자연발한), 천식
解 說 본방은 祛濕劑로 분류되며, 땀이 나고 있는데 바람을 쏘이거나 또는 장시간 찬 곳에 들어가 있다가 일어나는 風濕의 표증(발열, 근육통, 관절통)에서 동통보다는 부종이 주가 되는 것에 쓰인다(간혹 동통이 주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풍습사기가 표에 침입되고 이것이 울체되어 열로 화하기 때문이다). 피부의 표면은 혈허하여 건조하고 裏의 내측에는 습이 있어서 그 변동으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본방은 宣肺의 麻黃 . 杏仁, 去風濕의 薏苡仁 및 炙甘草로 구성되어 있다. 麻黃은 발한해열에 작용하는 한편 이뇨작용도 가지며 杏仁은 발산을 세게하여 麻黃을 돕는다.
麻黃과 杏仁은 진해거담한다. 薏苡仁은 근경련을 억제하며 동통을 가라앉히고 부종을 경감한다. 炙甘草는 근경련을 풀어주며 제약을 조화시킨다. 본방은 麻黃加朮湯과 유사하나 麻黃加朮湯은 桂枝가 배합되어 발한작용이 강해서 風寒濕의 표증에 적응하는데 본방은 한증이 별로 강하지 않고 [발열이 오후에 강해지는]것처럼 열증경향인것에 적합하다. 또 잠을 잘못 자서 생긴 頸痛(목덜미의 뻐근함)에도 이용한다.

- 풍습(風濕)이 표(表)에 침습(侵襲)되고 이것이 울체(鬱滯)되어 열(熱)로 화(化)하므로써 온몸이 모두 아프고 열이 나며 해질무렵이면 그 증상이 더 욱 심해지는 증상을 대상으로 한다.

- 마황탕에서 계지를 거하고 의이인을 가한 방제에 해당 한다. 마황에 의해 발한해표(發汗解表), 선폐평천(宣肺平喘)하고 행인과 의이인에 의 해 거습(祛濕)하며 감초에 의해 여러 약들을 조화시키도록 하고 있다.
臨 床 ◎ 장시간 차게 하거나, 땀이 나있는데 바람을 쐬거나 해서 아픔을 가져왔다고 생각되는 경우, 근육통, 관절통을 호소하는 것으로서 만성화된 경우, 피부는 부종 또는 枯燥, 머리에 비듬이 많은 경우에 사용하며 관절류머티즘 . 사마귀 . 무좀 등에 응용한다.
◎ 주로 슬 . 관절의 동통이 있고, 종창은 가벼우며, 만성의 경과를 보이는 경우에 좋다. 또 변형성관절염으로서 關節水腫이 있는 경우에도 좋다. 단 급성의 관절종창 동통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參 考 氣虛自汗者, 위장허약자, 불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