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처방정보

處 方 名 소풍활혈탕 疎風活血湯
出 典 心氏尊生書
分 類 活血祛瘀劑 -活血祛瘀
造 成 당귀, 천궁, 위령선, 백지, 방기, 황백, 남성 창출 강활 계지 各 3g, 홍화 0.9g
用 法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效 能 疏風活血(實證)
適 應 症 풍습(風濕), 담(痰) 및 사혈(死血)로 인해 통처(痛處)가 혹은 종(腫)하고 혹은 홍(紅)하는 사지백절(四肢百節)의 유주자통(流注刺痛)을 치료한다.
解 說 본방은 活血祛瘀劑로 분류되며 방중의 黃栢과 防己는 寒性으로서 溫熱劑를 과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氣의 과도한 방산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 辛味性의 약재가 주를 이루어 울체된 기혈을 운행케 한다. 여기에 苦味性의 川芎과 黃栢 . 蒼朮 등을 배합하여 辛香性의 약제를 많이 쓰는 데서 오는 氣血의 손상을 방지하였다.
단 五味中에서 유독 酸味의 약재는 제외되어 있는데 이것은 酸味가 수삽성이 강하여 氣血을 옹색하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辛熱劑를 써서 치료해야 할 질환에 불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白芷 . 防己 . 羌活 . 蒼朮 . 威靈仙은 風濕을 제거하고, 南星 . 蒼朮은 濕痰을 제거하여 통증을 멎게 한다. 黃栢으로 습열을 없애고, 半夏 . 南星으로 痰을 제거하며, 특히 남성은 거풍하므로 풍한습담이 경락에 머물러 발생한 현훈. 口眼歪斜 . 반신불수 . 수족경련 등을 개선한다. 白芷 . 羌活 . 桂枝 . 生姜으로는 汗腺을 통하여 風邪를 발산시킨다. 桂枝와 紅花로 驅瘀血을 도모하고 當歸 . 川芎으로 活血 . 補血의 힘을 빌려 혈액순환의 원활을 기하여 瘀血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같은 驅瘀血劑로서 桃仁 . 牛膝 . 蘇木 . 沒藥등이 있으나 이들은 모두 氣가 重濁하여 血分을 파괴할 우려가 있으므로 본방이 적응하는 질환에는 부적당하다고 본다.
蒼朮은 건위작용이 있어 위장기능의 쇠퇴를 방지한다. 이상의 방제 구성으로 보면 본방이 적응하는 병태는 수독이 그 태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에 빈혈성 어혈이 병인의 일부를 점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여타약제는 전부 1戈重임에도 불구하고 유독 紅花만을 소량 배합한 것은 [多用하면 破留血하고 少用하면 補血]이라는 설에 의한 것이다.
또 본방의 목표는 빈혈성 瘀血이기 때문에 많이 쓰면 오히려 빈혈을 초래하게 될 것이므로 소량 배합하여 驅瘀血과 補血을 겸하게 한 것이며, 이만한 정도로도 중추혈관에 울체되어 있는 瘀血이 탕진되는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또 본방을 紫斑病에 활용하여 좋은 효과를 얻기도 한다.
증상의 특징으로 낮에는 가볍고 밤에는 심하다는 것이다. 본방은 祛風濕 . 利水가 주체이고, 散寒과 活血化瘀로 보조하므로 風濕痺에 의한 동통과 마비 . 부종 등에 사용하면 좋다.

- 거풍습제(祛風濕劑)로서 혈허(血虛)가 비교적 가벼운 사람의 풍습비통(風 濕痺痛)에 대한 처방.

- 거풍습(祛風濕)과 이수(利水)가 주체이고 산한(散寒)과 활혈화어(活血化 瘀)는 보조적인 작용인데 풍습비(風濕 )에 의한 동통(疼痛), 마비, 부기 (浮氣), 부종(浮腫) 등을 목표로 하여 사용하면 좋다.
◎ 강활, 위령선 , 창출, 백지 , 방기 : 거풍습(祛風濕)
◎ 남성 : 거풍담(祛風痰)
◎ 당귀, 천궁 : 보혈행혈(補血行血)
◎ 홍화, 계지 :활혈화어(活血化瘀)
臨 床 - 손과 어깨가 붓고 아플 때 : 계지를 2 배로 하고 의이인을 가한다.
- 다리가 아플 때 : 우슬, 모과, 전갈 을 가한다.
參 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