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본초정보

藥品名(성분명) 석결명 石決明
  •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생약명 Haliotidis Concha
分類 平肝潛陽藥
主要 成分 arginine, glycine 등 20여종의 amino acid, 탄산칼슘, 膽殼素, conchiolin. .
基源 전복과(포과;Haliotidae) 말전복(Haliotis diversicolor Reeve) 및 동속 근연동물의 貝殼을 건조한 것
性味·歸經 性味 : 鹹, 寒
歸經 : 肝
效 能 平肝潛陽 - 肝陽上亢 頭目眩暈 骨蒸勞熱(加別甲, 牧丹)
淸肝明目 - 目赤腫痛 眼目昏暈 예장, 眼脂多(加 甘菊, 荊芥, 防風)
主 治 高血壓, 頭暈, 靑盲內障, 骨蒸潮熱.
處 方 例
用量·用法 15-50g
禁 忌 陰虛者는 愼用하고, 항상 養血藥과 같이 쓰며, 脾胃虛寒者도 주의한다.
藥理 作用
應 用 A. 降壓

1. 石決明은 質重하고 下降하여 降壓效果가 양호하다. 動脈硬化性 高血壓으로 頭暈眼花 . 面紅 . 舌紅 . 脈弦數 등의 증상에, 걸을 때 붕 뜨는 기분을 느끼면 石決明 1∼2兩에 釣鉤藤 . 黃芩 . 菊花를 넣어 쓰면 좋다. 石決明은 貝殼類로 장시간 달여야 유효성분이 추출된다.

2. 本態性高血壓으로 증상이 뚜렷하지 않거나 때때로 頭暈眼花가 나타나고 血壓이 계속 내리지 않을 때는 海帶 . 決明子 . 女貞子 . 石斛을 넣어 쓰면 좋다. 石決明에 대계 . 生地黃 . 麥門冬 . 女貞子를 넣어 쓰면 降壓效果를 지속시킬 수 있다.

3. 急 . 慢性腎炎 . 腦血管 질환이 원인인 高血壓에는 원인을 치료하는 약에 石決明과 釣鉤藤을 넣어 쓰면 강압효과가 강해진다.

4. 腦溢血로 半身不隨가 되어 血壓이 일정치 않을 때도 石決明을 쓰면 좋다. 보통 量은 2兩으로 한다. 降壓效果는 현저하나 지속적이지 못하므로 女貞子 . 生地黃 . 희첨 . 夏枯草 등을 넣어 쓰면 지속효과가 생긴다. 때로 급격한 血壓 상승이 나타나면 石決明과 代자石 . 牡蠣를 같이 쓴다.

5. 石決明을 高血壓에 쓸 때는 複方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貧血性高血壓으로 血壓이 대폭 상승할 때는 何首烏 . 白芍 . 石斛 . 天麻를 쓰면서 石決明1∼2兩을 넣으면 좋다. 血壓이 내리면 곧 사용을 중지한다.

B. 淸熱明目

1. 石決明은 眼科 常用藥으로 淸熱明目 . 消腫 . 滋潤의 작용이 있으므로 急 . 慢性의 眼疾로 붉게 부어 아프고,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나며, 물건이 잘 보이지 않을 때는 桑葉 . 菊花 . 荊芥 . 連翹 . 木賊 . 決明子 . 蟬退 . 金銀花를 넣어 쓴다. 충혈이 심할 때는 紅花를 넣으면 좋다.

2. 慢性結膜炎에서 눈이 가렵고 건조하며 야간에 책을 보기 어렵고 분비물이 많아지면 菊花 . 麥門冬 . 木賊 . 穀精珠를 넣어 쓴다. 結膜에 小粒狀水疱가 나타나고 약간의 異物感 및 빛에 눈이 부시고 눈물이 나오면 靑相子 . 決明子 . 白疾藜 . 石斛 등을 넣어 湯劑나 丸劑로 복용하면 좋다.

3. 慢性視神經炎 및 網膜炎은 시력이 점점 감퇴하는데 초기에 穀精珠 . 靑相子 . 決明子 . 女貞子 등을 넣어 쓰면 좋다.

4. 綠內障으로 眼壓이 오를 때 龍膽 . 釣鉤藤 . 穀精珠 . 決明子 . 澤瀉 등과 같이 쓰면 正常 眼壓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5. 老人이 시력이 떨어지고 오랫동안 보면 희미해지며 눈물이 나오면 石決明散을 丸으로 만들어 쓰면 좋다. 여기에 熟地黃 . 山茱萸 등을 넣어 쓰면 더욱 좋다.

C. 其他應用

1. 石決明은 微熱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微熱의 경과가 짧고 허약증이 심하지 않을 때 증상에 따라 쓰면된다. 虛弱證이 뚜렷할 때는 石決明이 적당하지 않다. 微熱 . 煩燥不安 . 頭暈痛 . 眼花 . 淺眠 등의 증상에는 白芍 . 石斛 . 鱉甲 . 女貞子 . 牧丹을 넣어 쓰면 좋다.

2. 眩暈이 반복하여 발작하고 頭痛 . 淺眠 . 惡心嘔吐 . 胸悶 . 血壓上昇 등이 나타날 때는 枳實 . 柴胡 . 旋覆花를 넣어 쓰면 좋다.

3. 石決明은 神經性頭痛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경과가 비교적 짧은 경우에 白芷 . 川芎 . 蔓荊子와 같이 쓰면 좋다.
修治
參考 肝火를 瀉하는 효능은 羚羊角보다 못하나 肝陰을 보하므로 平肝潛陽하여 明目하는 要藥임.
肝風內動에 의한 驚風抽 에는 羚羊角대신 다량 사용함.
生用하면 작용이 강하고, 하면 완화함.
脾胃가 허하면 복용 않는 것이 좋음.
先煎
外用은 硏末水飛하여 點眼함.
石決明과 決明子의 비교
【공통점】 性味 鹹寒. 肝에 歸經. 淸肝熱 . 明目退峠作用,肝火上炎이나 肝經風熱에 의한 目赤腫痛, 多淚羞明, 目生峠障 사용함. 또 腎氣不足하여 눈이 침침한 것도 잘 치료함.
【차이점】 石決明 - 전복의 껍질(貝殼)
質重鎭潛하여 平肝潛陽, 肝陰을 滋養함(+ 兎絲子, 熟地黃 , 山茱萸). 肝陽이나 肝火의 上亢에 의한 頭暈目眩, 耳鳴, 煩優不眠, 驚風추축 에 씀.
決明子 - 콩과 식물인 결명의 종자
肝膽의 實火를 淸瀉하여 明目하는 특징이 있어 目赤腫痛에 상용함. 補腎陰. 淸熱潤腸通便作用(統將排便해도 복통이 없음). 血壓降下作用 - 고혈압의 頭暈目眩(+ 釣鉤藤, 牡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