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본초정보

藥品名(성분명) 건강 乾薑
  •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생약명 Zingiberis Rhizoma
分類 溫裏藥
主要 成分 Zingiberin, Zingiberene, Zingerol
基源 생강과(Zingiberaceae) 생강(Zingiber officinale Rosc.)의 根莖을 건조한 것
性味·歸經 性味 : 熱, 辛
歸經 : 肺, 心, 脾, 胃(除寒, 散結, 回陽, 通脈)
效 能 溫中散寒 - 脾胃虛寒 嘔吐泄瀉 脘腹冷痛 陰寒內盛 四肢厥冷 脈微弱
溫肺化飮 - 肺寒咳嗽 寒痰喘咳 - 辛熱하고 性燥해서 裏寒을 거하고 脾陽을 溫回陽通脈하여 陽虛吐 症과 風濕寒痺證을 치료
溫經止血(炒炭)
主 治 脈微欲絶, 手足厥冷, 脾胃虛寒, 胸腹冷痛, 厥逆亡陽, 肺寒咳嗽,痰稀多白沫, 吐瀉.
處 方 例 理中湯 《傷寒論》 人參, 乾薑, 白朮, 甘草 ; 脾胃虛寒, 腹痛下痢 및 胃中寒飮, 喜唾涎沫을 치료한다.
用量·用法 1.5 - 9g, 煎服하거나 혹은 丸·散劑로 사용한다.
禁 忌 陰虛內熱, 胃熱目赤, 陰虛咳嗽, 自汗盜汗
藥理 作用 1.健胃作用
2.發汗作用
應 用 A. 健胃散寒

1. 乾薑은 溫熱性이 있어 주로 脾胃虛寒證, 婦人科의 出血 . 虛痛에 쓴다. 평소에 脈遲 . 舌淡 . 白苔 . 口淡無味 .不渴 . 畏寒 . 無熱의 증상이 보이면 乾薑을 써서 치료하면 좋다. 여기에 補身 . 理氣 . 補血의 약을 넣어 쓰면 더욱 좋다. 乾薑은 만성위통에 좋은 효과가 있다. 위에 疼痛이 있으며 뜨거운 음식을 좋아하고, 맑은 물을 토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고 舌淡 . 脈沈遲의 경우에는 人蔘 . 白朮 . 甘草를 넣어 쓴다(理中湯). 비교적 증상이 심하면 여기에 附子를 넣은 附子理中湯을 활용한다. 潰瘍에는 烏賊骨 . 白芍과 같이 쓰면 좋다. 下垂症에는 黨蔘 . 白朮 . 黃耆를 넣어 쓰고, 脹氣가 많은 때는 砂仁 . 香附子를 넣어 쓴다. 또 脾胃虛寒이나 脾胃陽虛로 인한 脘腹冷痛 . 嘔吐 . 泄瀉 등에도 쓴다. 脾胃受寒하여 中陽이 부족할 때는 高良薑을 넣어 쓴다(二薑丸).

2. 乾薑은 胃를 溫暖케 하고 嘔吐를 멎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약간만 과식해도 토하고 입이 말라도 물을 먹지않고 안색이 창백하며 四肢冷하고 舌淡 . 脈細 등을 보이면 白朮 . 半夏 . 砂仁을 넣어 쓰면 좋다. 胃酸過多로 인한 嘔吐에도 이 方劑를 쓰면 좋다. 慢性胃寒症에서 오는 嘔吐에도 빨리 복용하면 증상이 좋아진다.

3. 脾胃虛寒者가 酸性이 강한 음식이나 冷飮食을 먹고 곧 맑은 물이나 거품을 토하고 식욕이 없을 때는 乾薑과 吳茱萸各3分을 가루 내어 복용하면 좋다.

4. 泄瀉가 장기간 낫지 않고 腹部冷痛이 오며 腹鳴이 있을 때는 白朮 . 黨蔘 . 補骨脂 . 吳茱萸 등을 넣어 쓰면 좋다. 이 약은 과민성장염에도 효과가 있다. 慢性痢疾 . 腸癒着으로 腹冷痛이나 冷汗이 나와서 안색이 창백하고 四肢가 냉할 때도 증상에 따라 乾薑을 쓰면 좋다.

5. 睾丸炎이나 副睾丸炎으로 寒氣에 접촉하면 하복부나 陰囊에 索引痛이 반복해서 나타날 경우에는 小茴香 . 川練子 . 沙蔘 . 木香 . 附子 등과 같이 쓰면 散寒止痛의 효과가 증강된다.

B. 溫暖通脈

1. 乾薑은 극도의 허약증상에 쓰면 溫暖通脈의 효과를 나타내며, 虛脫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附子와 같이 쓴다(四逆湯). 몸이 허약한 사람이 畏寒 . 無汗을 수반하는 감기에 걸려 辛溫解表藥을 과용한 나머지 多汗 . 動悸 . 面靑 . 頭昏 . 肢冷 . 脈微無力 등을 보일 때도 四逆湯으로 치료한다.

2. 乾薑을 附子와 같이 쓰면 附子의 回陽救逆作用을 증강하고, 附子의 毒性을 低下한다.

3. 乾薑은 寒冷의 자극으로 인한 喘息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 寒飮으로 인한 咳喘으로 痰이 많고 희박하면 麻黃 . 半夏 . 細辛 . 五味子 등을 넣어 쓰거나(溫肺化飮湯=小靑龍湯), 理中湯을 기초로 陳皮 . 茯笭 . 半夏를 넣어 쓰기도 한다.
修治 炒或暑 炒黑(止血)
參考 生薑, 乾姜, 포姜, 姜皮, 姜汁의 비교
生薑 - 수분을 함유함. 辛溫. 肺, 脾經 辛散하는 작용이 강하여 散寒解表, 溫中止嘔함.
外感風寒이나 胃寒嘔吐에 常用藥임. 南星과 半夏의 독성을 해독함. 외로는 營衛를 조화하여 解表하고, 내로는 脾胃를 중화하여 止嘔함.
乾姜 - 辛散하는 성질은 약해지고 辛熱燥烈하는 성질은 증강됨. 무독하며 주로 脾, 胃經으로 들어감. 脾胃의 陽氣를 溫化하는 특징을 가진 溫中散寒의 要藥임. 또 回陽通脈 . 溫肺化痰작용을 가짐.
포姜 - 乾姜을 겉은 검고 속이 짙은 황색이 되도록 초한 것임. 味苦. 性溫. 肝, 脾經入. 炒한 후 辛味가 苦味로 변하고 溫裏力이 약해져서 血分으로 입하여 溫中止血하는 특징 辛散하는 성질은 거의 없음. 溫中止瀉 . 止血에 사용함.
姜皮 - 生薑의 건조시킨 外皮. 辛凉. 肺, 脾經入 體表로 走達하는 특징이 있고 和中利水作用을 함.
姜汁 - 生薑汁液으로 辛微寒. 肺, 胃經入. 辛散力이 강하며 豁痰止嘔作用을 함. 痰迷心竅로 인한 昏厥, 癲癎 등에 사용(+ 石菖蒲, 膽南星, 竹瀝) 惡心嘔吐와 咳嗽痰多에도 이용함.
"生薑은 走而不守하고 乾姜은 能走能守하며 포姜은 守而不走한다"고 개괄함.
乾姜과 附子의 비교
둘 다 回陽하는 작용이 있지만 乾姜은 주로 脾胃에 들어가 溫中散寒하고, 附子는 下焦의 元陽을 峻補한다. 兩者를 병용하면 효과가 높아진다("乾姜無附子不熱"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