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질병정보

  • 학술정보
  • 질병정보

질병 기본정보

질환명 (한글) 호흡곤란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질환명 (영문)Dyspnea
분류기타 질환
상병코드R060
정의

환자에게서 볼수 있는 5대 호흡기 증식중의 하나로서, 숨쉬기가 힘든 것을 말한다. 때로는 숨을 쉬기 위하여 호흡근육(respiratory muscle)이 힘들게 움직이는 것을 관찰할 수도 있다.

원인

원인은 명확히 알 수 없으나 호흡중추 및 호흡근육의 노력과 실제로 이루어진 호흡량 사이의 불균형에 기인한다. 그러나 숨차다고 하여 반다시 폐기능에만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천식 · 폐기종 · 폐렴 · 기흉 등의 폐질환은 물론 그외의 신경정신 질환이나 비만증 등에서도 이 증상을 볼 수 있으므로 감별 진단을 요한다.

증상

대체로 기질적일 때는 지속적으로 호흡곤란이 오게 되며 운동시에 심해진다. 반면 신경정신 질환에 의한 것은 호흡 곤란의 흔한 원인중의 하나로서 운동할 때나 일을 할 때보다는 오히려 안정시에 그 고통을 호소하는 예가 많다.

질병에 따라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양상과 정도가 다르다. 먼저 기좌 호흡은 양와위 일 때 호흡곤란이 심하며 대개 울혈성 심부전때 볼 수 있는다. 편평호흡은 누웠던 자세에서 일어나거나 앉을 때에 나타나는 것으로 척추마비나 폐섬유화증에서 볼 수 있다.

이외에 측와위 자세에서 호흡곤란을 보게 되는 것도 한 특징으로 여겨지며 역시 울혈성 심부전에서 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한밤중에 발작적인 호흡곤란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에 간혹 기관지천식과 감별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지속적인 호흡곤란이 있을 때에는 전문의의 진료를 요한다.

치료

일반적인 치료법을 먼저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급성 호흡부전증의 치료에 준한다. 즉 수액 및 전해질의 교정과 더불어 빈혈이나 영양관리에 대한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장애를 막기 위해 제산제의 투여도 필요하다. 한편 특수 치료는 다음과 같이 몇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지속적인 호흡관리가 필요하다. 대증요법 등의 개선으로 장기간의 인공호흡이     가능하므로 호전의 기회가 있을 수 있다.  

② 호기말양압법 (positive endexpiratory pressure<PEEP>)에 의한 호흡관리가 필요하다. 통상적인 산소투여에도 불구하고 동맥혈 산소분압이 호전되지 않으면 PEEP를 시도해야 한다.

③ 아직도 치료제로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스테로이드제의 투여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만약 스테로이드제의 투여가 도움이 된다면 조기에 다량을 투여해야 한다. 보통 패혈증인 흡인성 폐렴으로 인한 성인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에 적응될 수 있다.  

④ 적당 기간 후에도 지속적인 호흡관리를 위하여 인공호흡기를 사용해야 할 때는 기관절개술을 시행한다. 대개 2주 이상일 때 적응될 수 있다. 소아에서나 성인에서의 호+A287흡곤란 증후군은 전부 예후가 나쁘지만, 집중치료법의 발전으로 치료 효과가 다소 나아졌다.

기타

진단을 위해서는 호흡곤란의 양상 · 시기 · 정도와 호흡의 속도, 청색증 유무를 관찰한다. 검사로서는 흉부 X선사진 폐기능 검사 및 심전도 등을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병력과 검사소견을 참작하여 호흡곤란이 기질적인 질환에서 온 것인지 신경정신적인 질환에서 온 것 인지를 가려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