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질병정보

  • 학술정보
  • 질병정보

질병 기본정보

질환명 (한글) 혈관신경성부종=퀸케부종
질환명 (영문)Quincke's Edema
분류기타 질환
상병코드T783
정의

국부적인 급성 피부부종으로 1882년에 독일의 의사 퀸케가 처음 기록함으로써 이 병명이 붙여졌다. 그러나 이 병명이 확립된 것은 1921년이며, 혈관신경성 부종, 급성 피부국한성부종, 거대담마진, 거대부종, 유주성 수종 등으로 불려지고 있다. 이 가운데에서도 혈관신경성 부종이나 퀸케부종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혈관 운동신경의 국부적인 흥분으로 모세관의 투과성이 높아져서 살갗 밑과 점막 아래에 부종이 나타난다.

원인

병의 원인도 두드러기와 같아서 음식물, 약물 또는 흡입 물질에 의하는 수가 많다. 진단은 2∼3시간이면 사라지는 발적이나 가려움증이 없는 국한성 부종, 발생부위, 전신증상이 없는 것 등으로 쉽게 알 수 있다.

증상

갑자기 하나 또는 여러 개가 작은 것부터 손바닥 정도까지의 크기로 피부 또는 점막에 나타나는 부종성의 종창인데, 빠르면 몇 시간, 길어도 하루면 저절로 없어진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열기운, 불쾌감은 있어도 가려움은 없으며, 부종은 손으로 눌러도 자국을 남기지 않는다.

눈꺼풀이나 입술이 잘 발생되는 부위지만, 귓불이나 혀, 때로는 음부나 손, 발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 후두부종이라고 해서 후두에 생기면 호흡곤란을 일으키므로 위험하다. 이 증상은 본질적으로는 두드러기와 같아서 보통 두드러기와 병발하는 예도 있다.

치료

치료에는 항히스타민이 가장 효과적이다.

기타

병리 조직학적으로도 두드러기와 같으나 병변 부위가 다르며, 두드러기에서는 국한성 부종이 속살갗인데 반해, 퀸케 부종은 피하조직이다. 임상검사에서 이상은 없지만 필요하면 두드러기에 준하는 검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