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질병정보

  • 학술정보
  • 질병정보

질병 기본정보

질환명 (한글) 만성췌장염
질환명 (영문)Chronic Pancreatitis
분류소화기계 질환
상병코드K861
정의

췌장의 지속적이고 비가역적인 염증반응으로 췌장조직의 파괴, 섬유화 및 위축을 일으켜 췌장의 외분비와 내분비 기능의 손실과 이로 인한 복통, 체중감소, 소화불량, 흡수부전 및 지방변, 당뇨 등의 임상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원인

특별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30% 정도이며 그 외 만성적인 알콜섭취,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담석 등의 담관계 질환, 외상, 췌장섬유증, 췌장기형이 원인이다.

증상

만성 췌장염일 경우 상복부에 통증이 지속된다. 통증은 수일 또는 수주간 지속되기도 하고 하루안에 감소되기도 한다. 경미한 황달 체중이 급속히 감소한다.

치료

1) 진통제  

비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다가 심한 경우codeine, pethidine, biprenorphine, morphine을 사용한다.

2) 췌장효소제  

 dimethadione : trimethadione의 탈메칠화 물질로 만성 석회화 췌장염에서 췌석 용해 목적으로 사용하며 외분비기능 복원작용도 한다. 만성췌장염은 금주함으로써 잘 치료된다.  이외에 내분비 부전, 외분비 부전, 동통완화 및 합병증을 막아준다. 환자의 20-30%는 당뇨병을 합병증으로 갖고 있다.  췌장은 소화효소(외분비)를 생산하므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결핍이 초래될 수 있다.  단백 및 지방분해 효소제제로는 pancreatin, pancrelipase(pancrease + cotazym)을 투여하며 더불어 이들 효소는 PH8에서 가장 효과적이므로 이를 위해서 장용정 그리고 H2-receptor 길항제를 함께 투여하면 위산 생성억제 및 효소활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본증은 장기간의 치료가 요구되는 만큼, 엄격한 식이제한이나 생활규제는 오랫동안 강요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내과적치료가 원칙이나 외과적으로 제거가 가능한것, 악화인자들에 대해서는 빨리대처하고 식이요법과 약물요법을 기본으로 치료한다.

기타

증세로 급성췌염인가, 만성췌염인가를 구별하기는 어려운 일이 많다. 복부 X선 촬영으로 췌석이 찍히면 만성췌염의 한 타입인 췌석증이라고 진단을 내릴 수 있으나, 찍히지 않으면 진단이 곤란한 수가 많다. 따라서 췌장암과의 구별이 문제가 된다.

진단에는 혈청아밀라아제나 리파아제치가 참고가 되고, 초음파검사, CT 스캔도 유력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십이지장 내시경을 이용한 췌관조영으로 특징적인 변화를 볼 수 있으면 진단이 확실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