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성분에 대하여 과민증을 가진 환자
2) 마우스 또는 햄스터 단백질에 과민증을 가진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혈액응고 제8인자 제제에 과민증의 기왕력이 있는 환자
3. 이상반응
1) 이 약의 투여로 아나필락시스, 호흡곤란, 담마진, 구역, 두통, 혈관확장, 현기증, 정맥 카테터 삽입부의 문제, 무기력증, 발열, 입맛 변화, 출혈/혈종, 감염성 혈종, 식욕감퇴, 설사, 주사부위의 통증, 졸음, 발진, 소양증, 신경성 협심증, 빈맥, 오한, 아미노트랜스퍼라제의 상승, 빌리루빈 수치 상승, 손가락 통증, 근육위축, 크레아티닌 포스포키나제(CPK)의 상승, 무감각, 착시현상, 재채기, 근육통, 위장염, 복부 통증, 좌창, 이마 부위의 멍 등이 보고되었으며,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투여속도를 늦추거나 또는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2) 모든 단백질 제제를 정맥투여 할 경우 투여 후 두통, 발열, 오한, 홍조, 구역, 구토, 기면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타 : 통증, 비염, 불면증, 변비, 인두염, 심계항진, 정맥두염, 위염, 소화불량, 저혈압, 상기도 감염, 신경장애, 팔 위축, 혈전성 정맥열이 발생할 수 있다.
4)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
국내에서 4년 동안 혈우병 A환자 135명(115명 PTP, 20명 PUP)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 결과, 이상사례 발현율은 25.93%(35명/135명, 52건)이었고, 이 중 본제와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약물이상반응 발현율은 9.63%(13명/135명, 14건)이며, 구역 2건, 가슴불편함, 흉통, 구토, 어지러움, 두통, 홍조, 실신이 각 1건, 혈액응고제8인자 항체형성이 5건(5명((PTP(치료 경험이 있는 환자) 3명 및 PUP(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 2명)/135명)으로 보고되었다. 이 중 환자 1명에서 구토와 항체형성이 보고되었다.
중대한 이상사례 발현율은 9.63%(13명/135명, 16건)이며, 혈액응고제8인자 항체형성 5건(5명(이 중 3명은 PTP 환자, 2명은 PUP 환자임)/135명), 복벽혈종, 치질, 관절 종창, 근육 출혈, 출혈, 복강내혈종, 혈뇨, 신장결석증, 종괴, 의료기기 관련 감염, 활액막절제(술)이 각 1건(1명/135명)으로 보고되었으며, 이 중 환자 1명에서 혈뇨, 신장결석증, 종괴와 항체형성 보고되었다.
이 중 본제와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 발현율은 5건(5명/135명)의 혈액응고제8인자 항체형성이다. 이 중, 3건(2.22%, 3명/135명)은 PTP 환자에서, 2건(1.48%, 2명/135명)은 PUP 환자에서 형성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 발현율은 12.59%(17명/135명, 25건)이었고, 관절종창이 3건(3명/135명), 말초성부종, 관절통, 혈뇨가 각 2건(2명/135명), 안면 종창이 2건(1명/135명), 가슴불편함, 흉통, 국소적인 부종, 종괴, 타박상, 외상 후 통증, 교통사고, 신장결석증, 습진, 치질, 음식 알레르기, 의료기기 관련 감염, 활액막절제(술), 실신이 각 1건(1명/135명)으로 보고되었다. 이 중 본제와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예상하지 못한 약물이상반응 발현율은 2.22%(3명/135명, 3건)이며, 가슴불편함, 흉통, 실신이 각 1건으로 보고되었다. 중대하고 예상하지 못한 약물이상반응 발현율은 4.44%(6명/135명, 7건)이며, 혈뇨 및 신장결석증(1명/135명, 2건), 치질, 종괴, 의료기기 관련 감염, 관절 종창, 활액막절제(술)가 각 1건으로 보고되었다. 이 중, 중대하고 예상하지 못한 약물이상반응은 확인되지 않았다.
5) 이 약에 대한 국내 재심사 유해사례 및 자발적 부작용 보고자료를 국내 시판 허가된 모든 의약품을 대상으로 보고된 유해사례 보고자료(1989-2014.12)와 재심사 종료 시점에서 통합평가한 결과, 다른 모든 의약품에서 보고된 유해사례에 비해 이 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많이 보고된 유해사례는 없었다.
4. 일반적 주의
1) 혈액응고 제8인자에 대한 중화항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받는 환자는 항체 생성 여부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이 약을 투여했음에도 불 구하고 환자의 혈액응고인자 수치가 회복되지 않거나 또는 출혈이 중지되지 않으면 중화항체의 생성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고농도의 억제인자를 갖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치료 효과를 나타내지 못할수 있으므로 이러한 환자는 혈우병에 대한 치료 경험이 있는 의사에 의해 관리되어져야 한다.
2) 다른 정맥투여 단백질 제제와 마찬가지로 알러지성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제품은 마우스와 햄스터 단백질을 미량 함유하여 이에 대한 항체가 생성될 수 있다. 발진, 두드러기, 담마진, 가슴 죄임, 천명, 저혈압, 아나필락시스 반응과 같은 과민반응 초기 증상에 대해 환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발생 가능성에 대해 주지 시킨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이 약의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하고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한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여성에 있어서 혈우병A 발병은 드물기 때문에 임신 기간 중 이 약의 사용에 관한 경험은 없다. 이와 관련해 동물을 이용한 생식독성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임신이나 수유 중에는 명백한 이유가 있을 때만 이 약을 투여한다.
6. 소아에 대한 투여
이 약은 소아에 대한 임상은 수행되지 않았다.
7.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이 약은 고령자에 대한 임상은 수행되지 않았다.
8. 적용상의 주의
1) 조제 시 다른 제제와 혼합해서 주사해서는 안되며, 사용하고 남은 약은 세균오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폐기한다.
2) 투여 시 주사 속도가 너무 빠르면, 치아노제, 동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천천히 주입한다. 용해 시 침전이 확인되거나 혼탁한 것은 사용하지 않으며, 일단 용해한 것은 3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3) 가정에서 사용할 때에는 어린이 손에 닿지 않은 곳에 보관해야 하며, 사용한 의료 용구 등의 처리는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4) 자가투여를 시행하는 경우, 반드시 전문의료진의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처방된 용량과 올바른 방법으로 환자용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사한다.
9. 기타
이 약은 유전독성 및 발암성에 관련된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