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화면사이즈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본초정보

藥品名(성분명) 독활 獨活
  •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생약명 Araliae Cordatae Radix
分類 祛風濕止痛藥
主要 成分 精油. 16,17-Dihydroxy-16-β-(-)-Kauran-19-oic acid, (-)Pimara

-8(14), 15-diene-19-oic acid, (-)Diterpenic acid, Caffeic acid, Herulic acid
基源 五加科(Araliaceae)의 독활(땃두릅:Aralia cordata Thumb.)의 根
性味·歸經 性味 : 溫, 辛, 苦
歸經 : : 肝, 腎, 膀胱
效 能 祛風勝濕 痺止痛 - 腎經有風濕 腰膝酸痛 風濕痺痛 屈伸不利 肢體沈重
散寒解表 - 風寒表證 惡寒發熱 頭痛身痛
性이 下行하여 腰部 以下의 疼痛에 좋다.
腎虛에 單獨으로 쓸 수 없고 助陽, 補腎藥에 佐使로 可用
主 治 風寒濕痺, 腰膝疝重, 疼痛, 外感風寒, 頭痛身疼
處 方 例 獨活寄生湯 《千金方》 : 獨活, 桑寄生, 秦교, 細辛, 防風, 當歸, 生地黃, 肉桂, 茯笭, 人蔘, 甘草, 杜沖, 牛膝, 白芍 ; 風寒濕痺,腿足有冷感, 腰膝作痛, 緩弱無力, 屈伸不利, 畏寒喜熱 등을 치료.
用量·用法 3 - 9g, 煎服한다.
禁 忌 血虛頭痛, 陰虛內熱, 血燥
藥理 作用 1.鎭痛作用
2.鎭靜作用
3.血管收縮作用
應 用 A. 發汗退熱

1. 獨活의 發汗作用은 약하고 祛濕作用은 강하다. 감기 초기에 열을 높지 않으나 좀처럼 내리지 않고 바람을 싫어하며 땀이 적고 전신의 근육이나 관절에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 防風 . 羌活 . 生薑과 같이 쓰면 땀을 내고 風濕을 제거하여 감기도 낫는다. 또 댐 주변 같이 濕氣가 많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면 전신이 피로하고 아프며, 땀이 나지 않고, 高熱은 아니며, 소변이 시원스럽게 나오지 않고 가슴이 고통스럽고 嘔吐증상이 나타나며, 辛溫解表藥을 대량 써도 잘 듣지 않을 때도 있고, 그렇다고 강하게 땀을 내도 열이 내리지 않는다. 이런 경우 獨活에 진교 . 防風 등 祛風濕藥을 써서 조금씩 發汗하면 濕도 제거되고 낫게 된다.

2. 겨울철의 감기는 毛孔이 축소되어 惡寒이 심하고 땀이 나지 않으며 열은 가볍고 手足이나 관절의 통증이 아주 심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럴 때는 辛溫解表藥과 祛風濕藥을 같이 쓸 필요가 있다. 즉 麻黃이나 桂枝 등에 獨活을 2∼3錢 加하여 쓰면 크게 땀이 나면서 寒濕이 동시에 제거되어 惡寒 . 發熱의 증상도 사라진다. 따라서 獨活은 겨울철 감기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또 봄철의 유행성 감기라도 대부분 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럴 때도 獨活을 쓰면 아주 좋다.

B. 祛濕止痛

1. 獨活은 寒濕에 要藥이다. 風寒濕邪가 肌肉과 관절에 머무를 때 통증이 오고 수족에 쥐가 난다(痺證이라 함).이때도 獨活을 쓰면 자체에 祛風散濕작용이 있으므로 痺證을 제거할 수 있다. 특히 下部의 痺證에 좋고 急 . 慢性을 가리지 않고 쓰며, 急性으로 극심한 痛症이 올 때는 羌活과 같이 쓰는 것이 좋다(諸病主藥에 全身痛에는 蒼朮과 羌活을 쓰도록 되어 있다). 여기에 진교 . 防風 . 蒼朮 등을 가하면 祛濕止痛效果가 한층 강화된다. 임상에서 肝腎이 약하고 風濕痺痛으로 腰膝 . 발목 등 下部에 문제가 많을 때 防風 . 細辛 . 진교 . 桑寄生 . 杜沖 . 牛膝 등 補肝腎藥과 함께 쓰면 標本을 같이 치료할 수 있다(獨活寄生湯).

2. 關節痛에 發赤 . 腫脹 . 熱疳을 수반할 때(熱痺라 부름)는 辛溫性이 있는 獨活 1錢에 麻黃 1錢, 石膏 1兩, 牛膝 5錢, 薏苡仁 1兩을 가미하여 쓰면 열도 빨리 내리고 부종도 없애며 통증도 멎게 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또 獨活과 防風 各1兩을 달여 그 물로 통증부위를 씻어 주는 것도 좋다.

3. 獨活은 만성 류머티스성 關節炎에도 자주 사용된다. 주로 當歸 . 川芎 . 진교 . 防風 . 川烏를 加하여 쓰면 活血散瘀 . 祛濕止痛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遊走性 痛症에는 獨活 . 防風 . 威靈仙 各 3錢을 君으로 하고 다른 약을 증상에 따라 가하며 쓰면 좋다. 固定性 痛症이면 獨活 . 防己 . 川烏 . 玄胡索 各 3錢을 加하여 쓴다. 關節腫脹으로 누르면 쑥 들어갈 경우에는 獨活 3錢에 細辛 . 白朮 . 茯笭 등을 加하여 쓰면 좋다.

4. 筋肉 류머티스에도 獨活은 아주 좋다. 급성으로 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獨活 2錢에 진교 3錢, 五加皮 1兩, 蒼朮 2錢을 加하여 쓴다. 만성에서는 獨活에 當歸 . 威靈仙 . 木瓜를 加하여 쓴다. 허리 筋肉의 損傷에도 위의 방법을 쓰면 좋다.

5. 各種 神經痛에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坐骨神經痛에 쓸 기회가 많다. 급성에는 獨活에 地龍 . 威靈仙 . 當歸尾 . 白芍 등을 加하여 쓰고, 三次神經痛 치료에도 도움이 되므로 白芷 . 細辛 . 川烏 . 자충 등을 加하여 쓰면 좋다.

C. 其他應用

1. 血壓을 下降시키는 작용이 있으나 약하고 지속성이 없으므로 임상에서 자주 쓰이지는 않지만, 腦溢血로 半身不隨가 되면서 高血壓을 수반하면, 獨活에 진교 . 희첨 . 赤芍을 加하여 쓰면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血壓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또 獨活은 動脈硬化에 의한 高血壓으로 狹心症이 수반될 경우에도 치료의 補助藥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獨活에 當歸 . 肉從蓉 . 巴戟 . 狗脊 등을 가한 것은 脊髓性麻痺에 치료효과가 있고 弛緩性麻痺 . 痙攣性麻痺에도 쓸 수 있다. 또 末梢血管 확장작용이 있으므로 말초혈관 확장장애로 인한 병증에도 當歸尾 . 川芎 . 赤芍 .희렴 등과 같이 쓰면 좋다.

3. 이외 少陰頭痛(細辛과 같이 쓴다) . 치은腫痛 . 皮膚濕痒 등에도 사용한다.
修治
參考 羌活과 獨活의 비교
獨活이 가장 먼저 기재된 곳은 《本經》으로 羌活이라고도 하였다. 양자는 원래 동일한 약물이었으나 송대의 《藥性本草》에서 羌活을 별도로 기록하여 구분하였음.
【공통점】祛風寒, 祛風濕, 痺止痛作用
【차이점】獨活 - 少陰經의 引經藥으로 약성이 완화하여 少陰頭痛 및 風濕으로 인한 下半身麻痺를 치료한다. 또한 伏風頭痛에 쓴다 - 邪가 在下在表 羌活 - 太陽經의 引經藥으로 기가 雄烈하고 발산작용이 강하며(升散) 表邪를 발산하고 風濕으로 인한 上半身의 痺痛을 치료한다 - 邪가 在上在表

羌活 . 獨活 . 藁本 . 蒼耳子 . 蒼朮의 비교
【공통점】모두 맛이 맵고 쓰며,성질이 溫燥하고,風寒濕을 발산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風寒濕痺, 風寒에 濕이 낀 表證, 風寒表證 및 外感頭痛, 頭風頭痛에 씀
【차이점】風寒濕痺를 치료할 때, 羌活과 藁本은 上半身의 증상에 쓰고 獨活은 下半身의 증상에 쓰며, 蒼耳子와 蒼朮은 전신의 치료에 쓴다. 頭痛을 치료할 때 ,太陽頭痛, 項背强痛에는 羌活, 蒼朮, 藁本을 많이 쓰고 賞頂頭痛에는 藁本을 많이 쓰며,少陰頭痛에는 獨活을 鼻淵頭痛에는 蒼耳子를 많이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