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처방정보

處 方 名 귀출파징탕 歸朮破징湯
出 典 東醫寶鑑
分 類 活血祛瘀劑 -活血祛瘀
造 成 향부자 4.5g, 삼릉, 봉출, 적작약 백 작약 당귀미 청피 各 3g, 오약2.1g, 홍화, 소목 육계 各 1.5g
用 法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물로 달일때 술을 소량 넣어도 좋다.
效 能 理氣逐瘀
適 應 症 기체혈어(氣滯血瘀)에 의한 월경의 불통(不痛)과 복중(腹中)에 적괴(積 塊)가 있어 동통(疼痛)할 때
解 說 본방은 징하( 혈어에 의하여 복강내에 생긴 종류)에 대한 대표적인 처방으로 活血祛瘀劑로 분류된다. 혈어에는 기체를 수반하고, 기체는 혈어를 수반하므로 理氣藥인 香附子 . 烏藥 . 靑皮가 배합되어 氣를 소통하며 調經한다. 白芍 . 當歸는 補血하고, 三稜 . 蓬朮 . 紅花 . 赤芍 . 當歸尾 . 蘇木은 瘀血과 積聚를 없애고 복통을 제거한다. 肉桂는 下焦를 따뜻하게 한다.

- 징하( )에 대한 대표적 처방. - 활혈화어약 + 이기약 ⇒ 이기축어(理氣逐瘀)
◎ 삼릉, 봉출, 적작약, 당귀미, 홍화, 소목 ⇒ 축어(逐瘀), 또는 파어(破瘀)
◎ 향부자, 청피, 오약 ⇒ 기체를 풀게 함.
◎ 백작약 ⇒ 유간(柔肝), 보혈(補 血) ⇒ 소징작용(消 作用)을 증대시켰음.
臨 床 .
參 考 月經이 있다가 없어지거나(月經閉止), 복중에 멍울이 생겨 몹시 아픈 증이나 子宮筋腫에 응용한다. 원래 月閉에 쓰는 通經湯과 합방하여 流産의목적으로 썼다고 한다.
또 通經湯은 歸朮破 湯보다 약간 輕症인 경우에도 쓴다.
통경탕 : 當歸 川芎 白芍 生乾地黃 大黃 官桂 厚朴 只角 只實 黃芩 蘇木 紅花各 3.0